
1. CDN이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ontent Delivery Network, CDN)는 전 세계에 분산된 서버 네트워크이다.
사용자와 물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서 정적 콘텐츠를 제공하여 서버 과부하를 방지하고 통신 지연을 단축한다.
통신에 참여하는 호스트 간, 중간 서버를 두어 성능을 향상한다.
(HOST - HOST : 물리적 거리가 멀다 -> HOST - 중간 서버 - HOST : 서버 네트워크가 가까워짐)
2. CDN에서 Push 방식과 Pull 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Push 방식 : 원본 서버가 콘텐츠를 미리 CDN서버로 전달,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음
But,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관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
Pull 방식 : CDN 서버가 원본 서버로 요청을 보내 콘텐츠를 가져오는 방식,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는 경우 CDN에 원하는 콘텐츠가 없다면 원본 서버로부터 콘텐츠를 가져와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동작. 초기 요청에선, 원본 서버에서 콘텐츠를 가져오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응답 속도가 저하될 수 있음
CDN 사용 시 고려해야 할 점
(비용, 만료 시간, CDN 장애 대응, 콘텐츠 무효화)
CDN은 주로 제 3 사업자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
->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하여 비판적으로 도입, 성능 향상이 필요한 콘텐츠만 캐싱하는 등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고민 필요
콘텐츠의 적절한 만료 시간에 대해서 고려해야 함.
-> 만료 시간이 길다면 신선도가 떨어짐, 짧다면 요청이 빈번해짐
CDN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고려해야함
-> CDN에 콘텐츠를 응답 할 수 없는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원본 서버로부터 직접 컨텐츠를 가져오도록 구성할 수 있음
CDN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무효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을 선택할 것인지 고려해야 함
-> 오브젝트 버저닝을 사용하거나 CDN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API를 사용할 수 있음.
오브젝트 버저닝이란,
버저닝 : 객체 여러 버전을 유지하여 새 버전을 저장하고, 이를 저장하며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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